공동성명은 네이버 서비스를 위해 일하고 있는 사우분들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일할 권리를 위해 지난 2022년 단체 협약을 통해직장 내 괴롭힘 신고 처리 프로세스를 수립하였습니다.
공동성명은 그간의 경험을 통해 근로기준법 만으로는 네이버 서비스를 위해 일하고 있는 사우분들을 직장 내 괴롭힘으로 부터 온전히 보호하기 어렵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직장 내 괴롭힘을 겪은 신고자(피해자)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독립적이고 전문적인 조사 기구를 마련하고, 노동조합이 직접 직장 내 괴롭힘 신고시 조사 결과에 대해 의견을 개진하는 단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모든 것을 사측이 주관하던 기존의 방식에 비해, 실제로 괴롭힘을 당한 사람들의 입장에서 공감할 수 있는 공정한 조사와 사후 조치를 만들어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궁극적으로는 직장 내 괴롭힘의 근본적인 원인으로 부터 모든 사우분들이 안전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공동성명이 직장 내 괴롭힘 신고의 전 과정에서 최선의 도움을 드리기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직장 내 괴롭힘 신고에 앞서 공동성명에 제보를 해주시는 것입니다. 사전 제보를 통해 사건에 대한 논리적인 판단과 선제적인 고민이 우선되어야 명확한 해결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겪고 있는 현장에서의 불편한 진실을 직장 내 괴롭힘으로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타인으로 인한 심리적 괴로움을 겪고 있으면서도 직장 내 괴롭힘이라고 스스로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에도 문의를 주시면 공동성명의 외부 노무 자문 기관과 연계하여 상담을 도와 드리겠습니다.
여러 차례 공론화 된 직장 내 괴롭힘 사건이 있었음에도 불구, 여전히 많은 사우분들에게서, 그리고 다양한 법인 속에서 직장 내 괴롭힘 소식을 접하고 있습니다. 공동성명은 언제나 사우분들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일터를 만들어 가고 싶습니다. 누구도, 어떤 법인도 소외되지 않았으면 합니다. 네이버의 모든 계열사가 직장 내 괴롭힘으로 부터 자유롭기 위해서는, 또 건강한 회사 생활을 통해 모두가 함께 하기 위해서는 여러분들의 동참이 꼭 필요합니다. 나의 행복한 일할 권리를 위해, 동료의 안전한 일터를 위해, 공동성명이 그 역할에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많은 가입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