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성명은 네이버 서비스를 위해 일하고 있는 사우분들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일할 권리를 위해 지난 2022년 단체 협약을 통해 직장내괴롭힘 신고 처리 프로세스를 수립하였습니다.
공동성명은 그간의 경험을 통해 근로기준법 만으로는 네이버 서비스를 위해 일하고 있는 사우분들을 직장 내 괴롭힘으로 부터 온전히 보호하기 어렵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노동조합이 직접 직장 내 괴롭힘 신고 시 조사 결과에 대해 의견을 개진하는 단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모든 것을 사측이 주관하던 기존의 방식에 비해, 실제로 괴롭힘을 당한 사람들의 입장에서 공감할 수 있는 공정한 조사와 사후 조치를 만들어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궁극적으로는 직장 내 괴롭힘의 근본적인 원인으로 부터 모든 사우분들이 안전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공동성명이 직장 내 괴롭힘 신고의 전 과정에서 최선의 도움을 드리기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직장 내 괴롭힘 신고에 앞서 공동성명에 제보를 해주시는 것입니다. 사전 제보를 통해 사건에 대한 논리적인 판단과 선제적인 고민이 우선되어야 명확한 해결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겪고 있는 현장에서의 불편한 진실을 직장 내 괴롭힘으로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타인으로 인한 심리적 괴로움을 겪고 있으면서도 직장 내 괴롭힘이라고 스스로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에도 문의를 주시면 공동성명의 외부 노무 자문 기관과 연계하여 상담을 도와 드리겠습니다.
여러 차례 공론화 된 직장 내 괴롭힘 사건이 있었음에도 불구, 여전히 많은 사우분들에게서, 그리고 다양한 법인 속에서 직장 내 괴롭힘 소식을 접하고 있습니다. 공동성명은 언제나 사우분들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일터를 만들어 가고 싶습니다. 누구도, 어떤 법인도 소외되지 않았으면 합니다. 네이버의 모든 계열사가 직장 내 괴롭힘으로 부터 자유롭기 위해서는, 또 건강한 회사 생활을 통해 모두가 함께 하기 위해서는 여러분들의 동참이 꼭 필요합니다. 나의 행복한 일할 권리를 위해, 동료의 안전한 일터를 위해, 공동성명이 그 역할에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많은 가입 부탁드립니다.